동굴의 비유
플라톤은 그가 말하는 실체를 이해하기 위해서 커다란 동굴 속에 살고 있는 몇 사람의 죄수들을 상상할 것을 요구한다. 그들은 어린 시절부터 그 곳에서 그들의 발과 목에 사슬을 묶어 있었기 때문에 움직일 수 없다고 가정하였다. 그들은 머리를 돌릴 수 조차 없기 때문에 단지 그들의 전방에 존재하는 것만을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들의 뒤에는 그들이 앉아 있는 바닥으로부터 돌연히 솟아오른 높은 지대가 있다. 이 높은 지대에는 물건들을 나르면서 앞뒤로 걷고 있는 또 다른 사람들이 있다. 그들이 나르는 물건들은 나무와 돌과 그 밖의 다양한 물질들로 만들어진 동물과 인간의 상(像)들이었다. 이 걷고 있는 사람의 뒤에는 불이 있고, 그보다 훨씬 뒤에 동굴의 입구가 있다. 족쇄에 묶여 있는 죄수들은 단지 동굴의 벽만을 볼 수 있을 뿐, 서로를 보거나 움직이는 사람들을 보거나 그들 뒤에 있는 불을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죄수들이 볼 수 있는 것은 그들 앞에 있는 벽에 비친 그림자가 전부이며, 그 그림자는 사람들이 불 앞으로 걸을 때 비친 반영이었다. 그들은 대상물이나 그것을 나르는 사람을 결코 볼 수 없으며, 그 그림자들이 다른 사물들의 그림자인지 어떤지도 전혀 알 수 없다. 그들은 한 그림자를 보며 어떤 사람의 음성을 들을 때 그것이 벽에 반사된 메아리라는 것을 알지 못한 채 그 소리가 그림자에서 나온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것이 진실이라 믿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 밖에 다른 것의 존재를 경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죄수들은 벽에 만들어진 그림자들만을 인식하게 될 뿐이다
플라톤은 다음과 같이 묻는다. 만일 이 죄수들 중 한 사람이 그의 족쇄를 풀고 일어나 주위를 돌아 불빛을 향해 걸을 수 있게 된다면 어떤 일이 발생하겠는가? 처음에 그의 모든 운동은 매우 고통스러울 것이다. 그가 벽을 통해 그림자를 보는데 익숙했던 그 움직이는 대상들을 직접 보게 되었을 경우를 생각해보자. 그는 혹시 이 움직이는 대상물들이 그림자보다 실재하는 것이 아님을, 또는 그 대상이 그의 눈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지 않을까? 만일 그가 불 자체로부터 직접 나오는 빛을 보게 된다면, 그의 눈이 그것을 견딜 수 있을까? 그 때 틀림없이 그는 그를 풀어준 사람으로부터 도망쳐 그가 아무런 모순 없이 경험할 수 있었던 예전의 상황으로 되돌아가려 할 것이다. 그 그림자들이 그가 불빛 속에서 보았던 실존하는 대상물보다 더욱 분명한 것이라고 확신하면서 말이다.
이 죄수가 되돌아가지 못하고 오히려 동굴 입구로 통하는 가파르고 험준한 통로를 통해 강제적으로 끌려와 태양빛을 접하게 된 후를 생각해보자. 태양 광선은 눈에 매우 고통스러운 충격을 주게 되고, 그는 그가 방금 실재적이라고 믿었던 어떠한 사물도 볼 수 없게 될 것이다. 그의 눈이 동굴 외부의 세계에 익숙해지려면 얼마간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처음에 그는 몇몇 그림자들을 인지할 것이며, 그것에 대해 친밀감을 가질 것이다. 만일 그것이 사람의 그림자라면, 그는 이전에 그것이 동굴의 벽에 나타났던 것과 마찬가지로 그 모양을 보게 될 것이며, 수면에 비친 인간과 사물의 그림자들도 보게 될 것이다. 어쩌면 그는 그의 지식에 있어 중요한 전환, 또는 진보를 느낄 것이다. 왜냐하면 그가 한때 순전히 어둡고 흐린 것으로 알고 있었던 것이 이제 좀더 세밀한 선과 색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비상한 체험을 통해 그 풀려난 죄수는 점차적으로 사물들을 보이게 만드는 것이 바로 태양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고, 계절들과 사물의 온갖 변화를 이끄는 것이 태양이며, 그 밖의 많은 사물이 그와 같이 의존하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제 그는 자신과 자신의 동료들이 동굴의 벽에서 보았던 것, 즉 그림자 반영들과 가시계(可視界)에 실재하는 사물들과의 차이점을 이해하게 될 것이며, 태양 없이는 가시계가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확신하게 될 것이다. 이 죄수는 동굴 속에서의 삶에 대해 어떻게 느끼게 될 것인가? 그는 자신과 자신의 동료들이 지혜(知慧)라고 믿었던 것을, 즉 지나가는 그림자들에 대한 가장 날카로운 안목을 가진 사람을 칭송하며, 그림자들이 진행되는 질서를 가장 훌륭하게 기억함으로써 다음에 올 그림자를 가장 잘 추측했던 사람에게 상을 주어 모두에게 존경하도록 하였던 행동 방식을 회상하면서, 동굴 속에서 자신이 존경하였던 인물을 부러워할 것인가?
그가 다시 동굴로 돌아가 예전의 환경에서 벽면에 반영된 그림자들을 분별하는 데 다른 죄수들과 경쟁한다면 그는 어떻게 될 것인가? 그는 대상들에 관해 다른 죄수들에게 어떻게 설명하며 그 설명을 죄수들은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죄수들은 그 상황을 매우 우스꽝스럽게 생각할 것이며 이렇게 비웃을 것이다. 동굴 밖으로 나가기 전에 그의 시력은 완벽했으나, 이제 그는 시력을 상한 채 돌아왔다고, 그리고 동굴 밖으로 나가려는 시도는 아무 가치가 없다는 결론에 이를 것이다. 플라톤은 "만일 그들이 자신들을 속박에서 풀어 이끌고 동굴 밖으로 나가려 노력하는 사람의 손을 잡을 수 있다면 그들은 그를 죽이려 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1
이데아를 설명하기 위해 플라톤은 세 가지의 비유를 들었다. 태양의 비유, 선분의 비유, 그리고 동굴의 비유가 그것이다. 이데아란 절대적인 것, 진리에 가까운 것으로 눈이 아닌 영혼으로 바라볼 수 있는 참된 것들이다. 예를 들면 정사각형을 떠올렸을 때, 우리는 개념적으로 완벽한 정사각형을 떠올릴 수 있지만 실제로 정사각형을 그리는 경우 어떤 완벽한 도구를 사용한다고 해도 개념에 가까운 정사각형은 그릴 수 있지만 완벽한 정사각형은 그릴 수 없다. 우리 생각 속에 있던 정사각형은 따라서 절대적인 진리에 비유할 수 있다.
플라톤의 세가지 비유 중 태양의 비유는 이데아를 볼 수 있게 해주는 행동들을 뜻한다. 진실, 사랑, 평화, 정의, 믿음과 같은 것들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이러한 개념들을 일깨워 주는 행위들로 하여금 우리가 이러한 것들이 존재한 다는 것은 알 수 있다. 우리가 시각적으로 물체를 볼 때에도 빛이 반사되지 않으면 볼 수 없다는 것에 착안하여 이를 태양의 비유라고 한다.
선분의 비유는 보이지 않는 것이 순수한 이데아에 가깝다는 내용이다. 따라서 돈과 사랑이 있을 때, 돈은 가시적이므로 가짜에 가깝고 사랑은 보이지 않으므로 순수한 이데아에 가깝다는 것이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와 함께 첨부한 동영상의 내용이 바로 동굴의 비유이다.
처음 동굴 밖으로 끌려 나온 죄수는 태양빛을 똑바로 쳐다볼 수 없다. 결국 이상은 동굴 밖에 나간 채로도 제대로 쳐다볼 수 없다는 것이며 단지 이상에 가까워지고 본래의 틀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또한 이 비유에 있어서 가장 큰 오류를 범할 수 있는 부분은 실제 인간사회에 적용을 시켰을 때 어디가 동굴이고 어디가 밖인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교육학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것만큼 동굴의 비유를 적용시키면 교육의 역할은 동굴 밖으로 이끌어주는 역할이라고 하지만 어쩌면 교육이 그림자 놀이를 하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이데아론 적으로 따진다면 이 비유 자체도 완벽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여기 저기 적용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으나 사실 여러모로 알고 있었던 것들과 알아 갈 것들에 대해 회의와 의문이 던져지는 이론임에는 틀림이 없다. 누가 더 진리에 가깝다고 자신 할 수 있는가? 누가 자신은 그림자를 보고 있지 않다고 자신 할 수 있는가? 이러한 반문들이 진리를 맛 본 죄수가 동굴 속으로 다시 되돌아와서 동굴 속 그림자놀이밖에 모르는 다른 죄수들에게 동굴 밖의 이야기를 했을 때 일어나는 혼란인 것일까? 이 비유는 얼마든지 사용하는 사람 좋을 대로 사용되어 질 수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참된 진리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깊이 생각 해야 할 것이다.
- 플라톤의 인식론http://sang1475.com.ne.kr/philo/platon2.htm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