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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3. 8. 17:09 Project/History

여러 지방의 신화를 묘사하는 그림들. 11시 방향부터 시계 방향으로: 그리스 신화의 제우스, 중국 신화의 여와, 북유럽 신화의 로키, 크툴후 신화의 네크로노미콘, 인도 신화의 크리슈나, 일본 신화의 아마테라스, 이집트 신화의 호루스, 히타이트 신화의 테슙, 켈트 신화의 마하.

  선사 시대의 자연에 대한 지식은 예언자, 샤먼, 원시 종교 지도자 등에 의해서 구전의 형태로 전승되었다. 이는 현대 과학처럼 실험이나 계산에 의해 얻어진 논리적인 지식이 아닌 자신들의 공동체에서 얻은 경험들에 의해서 그 의미와 가치가 채색된 것이다. 선사시대 사람들은 우주의 창조로부터 시작한 모든 자연현상들을 신화를 통한 구전 문화 전통 속에서 계승 발전시켰고, 이 신화에서 우주와 세계가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설명하고 있다. 신화의 기능이라는 것은 인간 행동에 있어서의 의미와 규제를 가리키는 것이며 신화가 곧 종교였던 시기는 농경사회였기 때문에 계절과 날씨의 변화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농사의 시작은 잉여생산물을 만들어 내고 잉여 생산물은 관리자라고 하는 주요인물을 만들었다. 그렇게 문명이 시작되고, 문명은 계급을 점점 더 세분화 시켰으며 잉여 농산물을 관리하는 주요인물의 권위가 점차 강해짐에 따라 곡식창고는 신전이 되었고 관리자는 사제가 되었다. 따라서 그들은 농산물의 생산에 있어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는 계절과 기후를 신격화 하여 자신들의 권위를 더욱 더 확고하게 다지게 된다.


유프라테스강과 티그리스강의 잦은 범람으로 꿈도 희망도 없는 길가메시 서사시. 현실의 삶을 살기에도 벅차 사후 세계까지 신경 쓸 겨를이 없었던 메소포타미아인들의 애환이 묻어난다.


지역 마다 신화는 각 지역의 계절 변화의 차이와 계절 변화에 따른 생업과의 연관성에 따라 전반적인 세계관이라던가 각 신화 속 신들의 성격에 영향을 준다. 기후가 온화하고 비교적 사계절이 뚜렷하여 농사를 짓기 좋은 그리스나 로마 그리고 동아시아 쪽의 신화의 신들은 친숙하게 묘사되며 세계관 또한 낙관적이다. 그런 반면 기후나 자연적으로 혜택보다 재앙이 더 많은 지역의 신화는 지극히 현세적이며 비관주의적인 특징이 나타난다. 메소포타미아나 북유럽의 신화들이 그런 성격을 갖고 있다.

페르세포네를 납치하는 하데스 그리스 신화에 호라이라고 하는 계절을 담당하는 세 여신이 있는데 그녀들에 관한 일화는 딱히 없는 듯 하다.

가장 널리 알려진 그리스 신화에서는 계절이 생긴 이유를 명계의 왕인 하데스가 대지의 여신 데메테르의 딸인 페르세포네를 납치했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데메테르가 딸을 납치된 딸을 찾아 헤매는 사이 대지의 온갖 식물들이 말라 죽자 보다 못한 제우스가 중재를 하여 페르세포네를 데메테르에게 돌려주지만 하데스로부터 받은 석류 세 알을 먹어버린 그녀는 일년 중 3개월은 명계에 있게 된다. 그리하여 일년 중 페르세포네가 명계에 가 있는 3개월은 슬픔에 빠진 데메테르가 아무 일도 하지 않아 겨울이 찾아오고, 3개월 뒤 페르세포네가 지상으로 찾아옴과 동시에 봄이 시작하게 되었다. 그래서 페르세포네는 죽음을 관장하는 명계의 여왕이지만 동시에 생명의 씨앗을 뜻하기도 한다.


베르툼누스 신화는 계절과는 영 상관없는 모포나와의 사랑 이야기이다. 베르툼누스는 변신의 귀재였지만 모포나의 앞에서는 자신의 참 모습을 보였다고....그리스 로마 신화 통틀어 공식 미남인 아폴론을 이긴 외모의 소유자.

그리스 신화의 영향을 많이 받은 로마 신화에서의 계절의 변화는 베르툼누스라는 신이 관장하고 있다. 그리스나 로마와 같은 지중해 지역은 계절의 변화가 적기 때문에 계절의 신의 역할 또한 그리 크지 않다. 베르툼누스는 로마 신화에만 등장하는 신으로 변화한다는 뜻인 베르테레(vertere)’ 에서 파생되었다고 한다.

동아시아에서는 사신(四神)이 각각 네 개의 방위와 사계절을 관장하고 있다고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동쪽에는 청룡이, 남쪽에는 주작, 서쪽은 백호, 그리고 북쪽은 현무가 수호하고 있으며 이는 각각 봄, 여름, 가을, 그리고 겨울을 의미한다. 방향은 단순히 지역적인 개념이 아니고 각 방향에서 불어오는 바람과 계절이 연관되어 있어 동풍과 관련한 계절은 봄이 되고, 서풍과 관련한 계절은 가을이 되며, 남풍과 관련한 계절은 여름이, 북풍과 관련한 계절은 겨울이 되기 때문이다


동방의 신 복희, 중국 고대 창조신화의 창조신인 여와와 남매로 구전된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동이족의 위대한 우두머리라고. 신화와 역사는 구분되어져야만 한다.


이와 비슷하게 중국 신화에서는 방위를 맡는 신들과 계절의 신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다. 동방의 신 복희(伏羲) 서방의 신 소호(少昊) 남방의 신 신농(神農) 북방의 신 전욱(顓頊)이 그들이다. 이 네 대신(大神)들에게는 각기 한 명의 보좌신이 있는데 이들 보좌신이 사실상 각 계절을 담당하게 된다. 즉 봄의 신은 구망(句芒) 여름의 신은 축융(祝融) 가을의 신은 욕수(辱收) 겨울의 신은 현명(玄冥)이다. 특이한 점은 거의 모든 신화에서 죽음과 겨울을 연관시키는 반면 중국 신화에서는 가을의 서늘한 기운이 죽음과 상관된다고 생각하여 가을의 신인 욕수에게 징계와 형벌의 기능도 부과했다는 점이다.

 세계가 넓은 만큼 신화의 세계도 다양하고 넓다. 그러나 흥미로운 것은 멀리 떨어져 있는 지역의 신화들 사이에서도 미묘한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길가메시 서사시에 나오는 홍수 설화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사실에 미루어 볼 때 신화는 어느정도 선사시대의 기록되지 않은 역사를 어느정도 유추할 수 있게끔 하지만 역사가 될 수 없다는 사실은 늘 염두 해 두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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